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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_2
제 50 호 ( 1996.07 ) 
보전협력 擴大 추세 교육훈련 制度化 미흡  
( 김병준 <삼성전자 PI 기획팀 과장> )
기업내에서 교육을 행하는 경우에는 교육의 내용과 업무의 관련, 교육기간중에 배운 것을 교육종료후에 현장 적용토록 하고, 자기계발의욕을 촉진할 수 있는 인사고과제도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의 정비가 불가결하다고 본다. 
 
보전협력업체 활용계획

향후 보전협력업체 활용계획에 대해서, 지금보다 확대 51.0%, 현상유지 38.8%로 응답하여, 보전업무의 협력화 확대 추세를 반영하고 있었다. 또한 일반 화학업종의 경우 전면 협력업체화의 계획도 가진 사업장도 나타났다. 

상주 또는 협력업체의 지원을 받고 있는 사업장도 39%로 나타났고, 특히 장치산업의 경우 61%의 높은 협력업체 이용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자사 실시전환 등의 축소계획을 밝힌 경우는 8.2%에 불과했다. 여기에서도 가공·조립산업이 11.5%로 나타나 협력업체 활용상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협력업체 이용을 계절별로 보면 사업장 정기계획보수공사 실시시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 조사자료에서는 협력확대 37.7%, 현상유지 43.6%, 축소 16.1% 등으로 집계되었다. 

 

산업별로는 장치산업의 경우, 협력확대 48.4%로 나타났고, 가공·조립산업의 경우는 협력확대 31.2%, 현상유지 44.9%, 축소 21.7% 등으로 나타나 협력업체 활용 경향이 우리나라에 비해 안정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주이용 확대 또는 축소 작업종류 

외주이용 확대 작업분야는 정기수리, 돌발고장수리, 일상점검, 급유·조정 등의 순으로, 외주이용축소 작업분야는 돌발고장수리, 일상점검, 급유·조정, 정기수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돌발고장수리, 일상점검, 급유 뗍 등의 분야에 대해서 외주이용 확대가 20%대인데 반하여 외주이용 축소가 50%대를 보인 것은 철저한 계획적 보전 등의 결과로 판단된다. 

외주이용 이유 및 선택기준

● 코스트 절감 

● 피크로드 대응 

● 기술보완 

● 기기 및 장비 미보유 

● 외주 

● 노동력 부족 

● 관례 

선택기준 항목 

● 가격 

● 서비스 내용 

● 업계에서의 실적 

● 자사에서의 실적 

● 자사업장에서의 실적 

● 보전 이외의 거래 

● 전문단체의 소개 

● 활발한 영업활동 

● 설비의 납품업자 

● 자본계열 

보전협력회사 문제점

보전협력회사의 이용률은 39%로 비교적 높게(장치산업 61%) 나타났으나, 협력지원분야나 협력이유 등을 살펴본다면 보다 발전할 여지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즉 많은 기업에서 협력화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나 보전협력회사 단독으로 풀기에는 어려운 문제가 많다고 본다. 

보전협력회사의 문제점은 기술적 수준이 낮다 55.9%, 코스트가 높다 51.6%, 서비스내용 불만 36.6%, 납기 미준수 28.8% 등의 순으로 지적되었다. 

산업별로는 장치산업의 경우, 기술적 수준이 낮아 67.6%, 코스트가 높다. 43.2%, 서비스 내용 불만 32.4% 등으로 응답한 반면 가공·조립산업의 경우는, 코스트가 높다 52.5%, 기술적 수준이 낮다 44.3%, 서비스 내용 불만 36.1% 등으로 나타나 일맥상통한 가운데 보전협력회사에 대한 요구시각이 상이한 측면을 보이고 있다. 아무튼 전산업 공히 기술·코스트·서비스의 질·납기 등과 관련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조사 결과에 의하면 코스트가 높다 57.5%, 기술적 수준이 낮다 28.3%, 납기미준수 24.9% 등으로 나타나, 코스트 측면외에는 20%대 이하의 문제점 지적 분포를 보이고 있다. 

기타 문제점으로는 피크 작업시 요원조달능력 불충분, 인력부족, 기술자 고령화, 기능요원 수준미달, 노력부족 등이 조사되었다. 

 

 

 

보전협력인력 만족도

세계적인 P제철회사의 K제철소는 규모면에서나 보전업무 협력화 수준 등에서도 국내에서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필자가 참여했던 93년 3월의 연구용역보고서에는, 보전협력회사 요원에 대한 현장에서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한 결과가 들어있다. 그 중 보전협력회사 요원들의 작업수행능력 측면에 대한 불만족사항을 살펴보면, 의식수준 47%, 설비이해파악 23%, 기본기능 19% 등의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인데에 걸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전협력회사로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하면서 문제의 해결을 시도해야 한다고 본다. 

● 회사의 방침 및 시스템 

● 관리능력 

● 기술수준 

● 사기 

● 인력확보 

반면 협력회사 입장에서는, 자료전수, 기능교육, 수리시간 단축을 위한 신속한 자재공급 및 예비품확보, 사기진작을 위한 적극적인 관심 등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협력관계에 있는 양사간에,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일방의 권위의식을 탈피한 대등한 입장에 서서 상호협조 분위기속에서 기술향상, 보전능력향상, 근무의욕 및 작업의식을 고양하고, 인간대 인간의 대화가 통하는 동반자적 사고가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렇지 못하게 된다면, 일방의 권위의식과 고정관념으로 적대감과 이해타산으로, 과다요구니 하는 시각차를 보이게 될 것이며 끝내는 불협화음을 야기하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점에 대해서도 협력업체 기술지도 강화 등을 통한 보전기술 개발 못지 않게 진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보전요원 교육훈련 실시정도

보전요원은 설비에 대해 의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므로 투철한 프로의식과 기술·기능 을 갖추지 않고서는 생산활동을 지원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보전요원과 제조부문의 리더에게 보전의 고유기능에 대해 실기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업종에 따라 설비의 종류는 다종다양하고, 동종설비라도 사용방법이나 관리중점이 다르지만, 그 설비를 구성하는 부품요소는 공통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자사 제조현장에 맞는 교육훈련 커리큘럼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추진하지 않으면 안된다. 보전요원에 대한 교육훈련 실시 정도는 36.5%가 정기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거의 미실시 상황에 있는 경우도 15.5%로 조사되었다. 그외 48.1%의 사업장에서는 이렇다할 뚜렷한 교육훈련계획이 없고, 일부 부정기적 교육훈련 실시 실적만이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산업별로는 정기적 교육훈련 실시 경우가, 장치산업에서는 28.9%로 다소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업종간의 편차가 심하여 일부 업종은 정기적 교육훈련 실시 사업장이 50% 수준에 와 있는 경우도 많았다. 반면 가공·조립산업에서는 기계, 전기전자, 운수장비 업종에서 50%내외의 실적을 보여 40.9%의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를 통해 볼 때, 교육훈련 실시상황은, 제도화되어 있는 경우, 실시하고 있으나 제도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설비보전교육에서 중시하는 내용

● 전문지식, 기술, 기능의 습득 

● 기본적인 지식, 기술, 기능의 습득 

● 첨단설비의 보전지식, 기술, 기능의 습득 

● TPM교육 

● 트러블 슈팅 교육 

● 스킬의 전승 

● 관리기술의 교육 

● 설계기술, 기능의 습득 

보전요원 기초 기능훈련(예)

다음 어느 회사의 기계계통 기초과정 훈련의 특징을 살펴보면, 

● 공장내에 연수실을 설치하여, 필요한 공구, 교재, 기자재를 준비하고, 생산현장의 실태를 바탕으로 실기를 주체로 한 연수를 중심으로 실시한다. 

● 주체가 되는 실기의 배경으로 어찌하여 그렇게 하는 것이 최적인가, 즉 KNOW-WHY를 분명히 가르치지 않으면 실기가 단순히 맹목적인 동작의 기능숙달로 끝나게 되어 가치관이 없는 행동이 되고, 이것은 다시 실천력을 수반하지 않은 것이 되기 때문에, 실기 과목에 대해서는 반드시 강의를 선행한다. 

● 실기실습의 자리에서는 강사가 모범작업의 요점을 해설하면서, 연수생으로 하여금 직접 해보도록 하고, 제대로 안되는 점은 맨투맨방식으로 지도한다. 

● 연수 종료시에는 매일 그날 습득한 사항을 일지에 기록·정리하고, 감상·반성·질문사항 등을 기입하여 매일의 습득을 확실히 정착시킨다. 

● 한 과목은 3일간 정도를 기준으로 기업내 교육에서 각 현장으로부터 무리없이 참가하도록 하는 일정으로하여, 1개월에 1과목씩 습득시켜 다음 과목까지의 약 3주간은 자신의 현장에서 습득사항을 실천해보거나 전달교육을 시켜 올바른 실시방법을 익혀 현장에 확산시킨다. 

● 과목마다 최종일인 3일째에는 그 과목의 중점사항인 이해도를 체크한다. 문제의 유형은 사지선다형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질문상황에 대해 취해야 할 최적방법을 반사행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풀이시간도 한 문제당 1~2분 정도가 좋다. 

● 상기활동 내용은 연수리포트와 원포인트 텍스트에 정리하고, 다음 과목의 첫달 각각 발표시킨다. 이렇게 함으로써 습득사항의 실천과 현장내 전달 습관화를 기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활동사항을 듣고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며, 연수생의 상사는 실천 기회를 부여하여 적극적인 OJT를 시키며, 이 기능연수와 OFF JT와의 유기적 연관을 강화시킨다. 

● 그리고 상사는 관찰지도표에 따라, 수강후 일상업무가 어떻게 변화 성장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우수한 부문을 신장시키고, 부족부문은 지도토록 한다. 

● 이상과 같은 과정 연수가 종료되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습득사항 실천의 일환으로 수강후 목표관리 추진계획서에 현장의 문제점 개선계획을 입안·등록시키고 개선활동을 추진토록 한다. 이 계획의 추진에는 본인의 책임하에 상사의 지원을 받도록 하고, 완료시에는 공장 책임자 등을 모시고 보고회를 갖는다. 거의 1년간에 걸친 ‘보전기초과정 연수’를 마치고 나면, 본인은 스스로의 진로를 설정하고, 왕성한 자기계발 의욕을 갖게 되며, 우수한 업무수행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설비보전교육의 성과

● 고장의 저감, 설비가동률의 향상 

● 설비능력의 개선, 향상 

● 보전코스트의 저감 

● 신규설비, 갱신설비의 도입 대응 

● 최신, 고도설비의 도입 대응 

● 복원력의 향상 

● 자격·면허취득자 수의 증가 

● 보전업무의 합리적, 효율적 관리 

● 해외진출에 따른 보전요원의 원활한 배치 

보전요원 스킬평가 및 운영체계

보전요원의 기술·기능향상을 위한 개개인의 수준평가와 이에 부합하는 교육내용과 수준을 정리하여 교육 계획에 반영하고 교육실시후 능력향상도를 파악하여 인사에 반영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훈련의 기본이다. 조사결과 효과적인 교육훈련을 위한 평가제도가 사내에 수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이 나타나 43.7%에 달했고, 개인별 기능수준의 평가만으로 그친 경우가 23.3%, 요구자격 요건과 개개인 능력과의 갭을 없애기 위한 필요부문 교육실시는 20.4%, 교육실시후 인사에 반영하는 경우는 7.8%에 불과했다. 산업별로는 대동소이하나 업종간의 격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평가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경우는 섬유·의류·가죽, 제약·화장품 등의 업종으로 조사되었다. 

설비보전교육의 문제점

교육훈련의 최대 문제점은 교육훈련의 효과파악 곤란에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바빠서 교육에 참석하기 곤란하다든가, 교육훈련과 인사관리와 연계되어 있지 않다라든가 하는 문제점 외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계층별·전문별로 정리된 경년별·단계별 계획적 교육 커리큘럼 부재 

● 설비보전교육을 위한 실습설비·기기·실습장·교육교재 등의 부족 또는 미확보 

● 사내에 우수한 강사가 부족하거나 없다. 

● 교육성과에 있어서의 본인의 능력향상이 처우, 대우 등에 반영되지 않거나, 교육후 업무의 개선, 향상에 교육성과가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 예산이 부족하고, 사내 의식이 통일되어 있지 않으며, 사내풍토가 의욕적이지 못하다. 

● 적절한 교육효과의 평가·사정지표가 없다 

그러나 교육훈련의 효과는, 설비에 대한 점검·보수·개선 등 여러 가지 활동의 결과 보전비· 고장시간 등의 실적변화로서 설비체질의 향상을 가져오는 것이 그것이다. 설비보전은 생산활동과는 달리 설비의 노후열화의 진행에 대한 현상유지활동인 관계로 정량적인 파악이 안되고, 성과가 주체인 활동의 성격을 가진다. 그렇다고해서 설비보전의 중요성이 증가하는데 있어서 교육훈련의 의의를 생각하지 않고, 상기 이유로 보전교육을 태만히 한다면 기업의 장래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효과적인 교육이 되려면

기업내에서 교육을 행하는 경우에는 교육의 내용과 업무의 관련, 교육기간중에 배운 것을 교육종료 후에 현장 적용토록 하고, 자기계발의욕을 촉진할 수 있는 인사고과제도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의 정비가 불가결하다고 본다. 

다음은 교육효과를 향상시키는 교육방법이다. 

● 우선 각자가 직무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향상의 기대수준, 목표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교육을 수강하는 사람이 무엇이 자신에게 부족한가를 십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수강자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교육을 행하는 의미가 없으며, 이것이 보전교육 효과 향상의 출발점이 된다. 

● 각자의 니즈(능력향상과정)에 부합되는 교육방법을 채택한다. 대상자를 안이하게 선정하여 획일적으로 집합교육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사외교육기관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수강자에게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 사항을 사전에 강조해 두는 배려가 필요하다. 

● 교육에 있어서 능력향상결과를 가능한 한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교육종료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평가에 대해 수강자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측면외에 상사에게 수강자의 기술·기증 수준의 향상을 알린다는 의미가 있다. 

● 파악된 향상성과는 급여 등 처우면에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그 조처를 교육수강자에게 인식시킨다. 

이상과 같은 네가지 조건을 각 기업의 규모나 기타 사정으로 모두 만족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요는 교육을 단순히 집합교육 또는 선배일임의 OJT교육으로 시행하는 것보다는 모든 교육기회를 한데 모아 체계화하는 데에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무로테이션 등도 교육의 일환으로 계획에 반영해 둘 필요가 있다. 

교육계획수립과 실시방법

① 개개인의 교육항목과 수준의 설정 

● 직위에 따라 필요로 하는 보전작업의 종류와 기능 요구 수준을 정리하여, 각 직위마다의 담당자능력의 목표수준을 정한다. 

● 개개인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능수준을 상기 설정한 각 능력요소에 대비시킨다. 

● 요구되는 직위의 자격요건과 개인의 능력과의 갭을 통해 필요교육내용과 수준을 파악한다. 

② 교육수준의 정리 

● 전원의 필요교육내용과 수준을 정리·종합하여 필요교육코스의 종류와 내용을 정한다. 

● 교육코스별로 사내강사 확보여부, 장소, 교재유무 등으로부터 사내교육의 실시여부를 검토하여, 사내교육·사외교육·통신교육 등의 자기계발 교육수단을 구분한다. 사내교육에 있어서는 집합교육과 OJT로 구분하고, OJT는 인스트럭터를 위한 교재 등을 검토한다. 

● 사내교육이 실시불가능한 코스에 대해서는 메이커, 사외교육기관, 통신교육 등의 사외교육수단을 검토결정한다. 

③ 교육일정 수립 

● 정리된 교육수단에 개개인의 일정을 기입하고, 병행하여 교육중 업무공백이 발생하는 경우, 그 보완책 등에 대해서도 정리해두며, 사내·외 교육 실시예산도 정리·결정한다. 

● 교재라든가 시설사용계획 등의 사내교육 실행준비를 한다. 

④ 실행 

● 계획에 따라 교육을 실시한다. 

● 목적에 부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는가,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히 계획을 수정한다. 

⑤ 능력향상도의 파악과 처우에의 반영 

● 2항 계획에 의거 빠뜨림 없도록 실시한다. 

이상의 교육계획 입안과 실시 스텝은 교육효과 향상을 위한 불가결한 사항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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